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21 Feb;60(1):1-1. Korean.
Published online Feb 28, 2021.
Copyright © 2021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Editorial
코로나19 팬데믹과 정신건강
이소희
COVID-19 Pandemic and Mental Health
So Hee Lee, MD, PhD
    • 국립중앙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
    • Department of Psychiatry, National Medical Center, Seoul, Korea.

2019년 우한에서 첫 발생 이후 급속히 전파하여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을 하게 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2019 novel coronavirus, COVID-19, 이하 코로나19)는 사회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코로나19는 질환 특성상 과거에 이미 유행하였던 사스(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SARS) 및 메르스(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MERS)와 유사한 점이 많고, 인류는 앞으로도 다른 종류의 신종감염병의 발생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신종감염병 대유행 시기에는 치명률, 전파력, 치료법 등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질환과 싸워야 하기 때문에 일종의 감염 재난 상태라 할 수 있고 태풍, 홍수, 각종 사건 사고와 달리 일정 기간 지속되고 언제 종식이 될지 알 수 없어 장기화되면 더욱 지치고 피해 규모를 추정하기 힘들 수 있다. 이에 코로나19가 우리 사회 전반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련 문헌을 검토하고 그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 특집은 ‘코로나19가 성인 및 소아청소년에 미치는 영향과 지원 방안’을 주제로 하였다. 코로나19는 각종 모임, 대면 회의, 여가 활동이 위축되고 관련 사업의 어려움으로 인한 실직, 수입 감소 등의 파장이 점차 진행되어 코로나 블루와 같은 신조어도 탄생시켰다. 아동청소년도 정상적 등교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됨으로써 학업은 물론이고, 친구관계, 가족관계에까지 변화를 느끼고 있다. 이러한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지원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두 번째 특집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환자와 자가격리자의 정신건강’이다. 일반 국민들도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코로나19에 감염된 확진자 혹은 밀접접촉자로서 자가격리된 사람들은 감염병 증상과 건강 문제, 격리 스트레스, 사회적 낙인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해 그동안 보고된 문헌을 정리하여 향후 신종감염병에 확진자나 자가격리자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어떤 대응이 필요할지 제안하였다.

세 번째 특집은 ‘코로나19가 보건의료업무 종사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지원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직업상 보건의료업무 종사자는 자의든 타의든 신종감염병 유행 초기부터 관련 업무에 투입되는 부담을 안게 된다. 질환의 특성을 잘 알기도 전에 선별 검사, 확진자 돌봄, 방역 조치, 컨트롤 업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감염에 대한 공포뿐 아니라 업무로 인한 긴장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된다. 따라서 보건의료업무 종사자의 정신건강 영향에 대해 정리하고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네 번째 특집은 ‘코로나19 대유행 시기에 정신응급 현황과 개선 방안’이다. 전 세계적 대유행은 정신질환 병동에서도 마찬가지였고 병동 전체가 코호트 격리되거나 중환자들은 자타해 행동 문제를 가진 채 감염병 치료를 위해 음압격리병실로 전원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이런 시기에 정신질환, 자살 등으로 인한 정신응급 상황 발생 시 병동 감염 예방 차원에서 입원이 쉽지 않고 정신과적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면서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병실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적, 물적 인프라가 구축되고 새로운 시스템이 가동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정신응급 현황을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신경정신의학의 특집으로 ‘코로나19 팬데믹과 정신건강’ 이란 큰 제목으로 총 네 편의 특집을 완성해 주신 저자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이번 특집 원고를 통해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회원 및 전공의가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국민의 정신건강 영향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대응과 치료에 대해 참고할 만한 문헌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Metrics
Share
PERMALINK